기사모음2014. 9. 15. 04:59

홍지인 주 리투아니아 대사가 12일 리투아니아 대통령 관저에서 달랴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제정했다. 홍 대사는 주 폴란드 대사를 겸하고 있으며, 대사 업무는 주 폴란드 한국 대사관에서 이루어진다.  
 

[사진=리투아니아 대통령실, 촬영 P. Pleckis]


이날 신임장 제정식에서 양국 관계, 경제 분야, 국제 기구에서의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은 한국 울산에서 제조된 LNG선박의 클라이페다 터미날 개막식에 한국 대표가 참가해줄 것을 기대하고, 리투아니아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에 한국이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다. 


홍 대사는 국무총리를 비롯한 리투아니아 정부와 국회 고위 인사들도 만나서 양국 관계 확대 방안을 협의했다. 빌뉴스대학교와 10월 발트 3국 최초로 세종학당이 개설될 미콜리스로메리스대학교를 각각 방문해 해당 대학교 총장과 함께 한국 문화와 한국어 보급에 대해 협의했다. 


또한 리투아니아 한인회(회장 김유명) 임원들과 유학생 및 교환학생 대표들을 만나 격려했다.



리투아니아 최대 일간지 <Lietuvos rytas> 인터뷰에서 홍 대사는 한국과 유사점이 많은 리투아니아가 한국과 유럽 연합간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양국간 경제, 교육, 에너지 분야에서 더 많은 상호 협력을 기대했다. 


홍 대사는 캐나다, 파키스탄, 미국, 인도, 네덜란드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했고, 캐나다 총영사와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