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모음2012. 2. 27. 10:30

최근 미국 뉴욕 5번가 거지 여성이 화제가 되었다. 목발을 한 초라한 행색의 걸인이 행인들에게 구걸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여성은 자신의 걸인 역할을 끝낸 후에는 화려한 멋쟁이 여성으로 변신한다. 이 모습이 밀착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처럼 자신의 멀쩡한 육신을 감추고 남루한 장애인 행세를 하면서 구걸하는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서 그 실제 모습이 종종 드러나곤 한다. 최근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 걸인 인형 설정이 누리꾼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한 여인이 차가운 거리 바닥에 몸을 웅크리고 구걸하고 있다. 한 무리가 걸인 인형을 가지고 와 그 옆에 놓는다. 잠시 후 행인의 관심이 걸인 연형으로 쏠리자 걸인 여인은 자신의 영역을 침범한 인형을 그만 들고 바닥에 눕힌다. 이렇게 걸인 인형의 본 모습이 그대로 노출되어버렸다.


다시 장소를 옮겨 걸인 인형을 놓는다. 이번에는 적지 않은 행인들이 걸인 인형에게 기꺼이 동냥을 준다. 물론 인형임을 인식하지 못했을 것이다.
 

충분히 자립할 수 있는 영육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걸하는 사람들에게는 측은한 마음이 사실 쉽게 나지가 않는다. 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그 초라한 겉모습만 보고 진짜 사람인지 인형인지 구별하는 마음없이 주머니 속 동전을 꺼내 통에 넣는다.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