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집은 일주일에 보통 달걀 10개 정도를 소비한다. 그동안 달걀을 요리할 때 달걀에 적힌 코드가 눈에 들어왔지만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아내는 과연 이 코드가 무슨 의미를 뜻하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아내가 인터넷에서 드디어 답을 얻었다.
* 리투아니아 달걀 한 상자에는 달걀이 10개 들어 있고, 모든 달걀에는 코드가 적혀 있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달걀은 코드가 적혀져 있다. 이 코드는 숫자 한 개 + 두 글자 + 숫자 다섯 개로 되어 있다. 첫 번째 숫자는 달걀을 낳은 암탉이 어떤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지를 나타낸다. 다음에 오는 두 글자는 이 달걀의 원산지이다. 그 다음에 오는 숫자는 양계장의 국가 식품수의청 등록번호이다.
위 달걀에 적힌 코드는 3LT44-007이다
3은 양계환경, LT는 원산지가 리투아니아, 44-007 등록번호이다.
3은 양계환경, LT는 원산지가 리투아니아, 44-007 등록번호이다.
소비자에게 제일 관심을 끄는 숫자는 바로 첫 번째 숫자이다. 이 숫자는 0, 1, 2, 혹은 3이다.
숫자 3은 달걀을 낳은 암탉이 양계장 닭장에서 길러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 암탉은 A4종이 보다 더 좁은 공간에서 살고 있으며, 보통 수명은 1년이다.
숫자 2는 닭이 양계장이나 농장에서 건초가 덮인 바닥에서 자유롭게 거닐 수 있는 환경에서 길러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런 닭은 양계장의 좁은 닭장에서 길러지는 닭보다 2배 이상 수명을 지닌다.
숫자 1은 닭이 뜰이나 밭 등 아주 자유로운 공간에서 자라고 있음을 뜻한다.
숫자 0은 달걀이 친환경적으로 길러진 닭이 낳은 것임을 뜻한다. 확 트인 야외에서 닭이 소규모로 자라고 자연 먹이를 먹는다. 달걀을 둥지에 낳는다. 이런 닭의 수명은 10-15년이다. 어린 시절 우리나라 시골에서 기르던 닭이 여기에 속한다.
이 숫자의 의미를 안 후 아내는 슈퍼마켓 달걀에 적힌 코드의 첫 번째 숫자를 확인해보았다. 모두가 3이었다. 이제 달걀에 적힌 숫자 3을 보면 양계장의 악조건에서 길러지고 있는 닭의 모습이 떠오른다.
(samsung hmx-t10으로 찍은 달걀 코드 동영상)
차라리 코드를 몰랐을 때가 더 마음 편하게 달걀을 먹을 수 있었던 같다. 하지만 이 코드의 의미를 이제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 달걀을 구입할 때 가능한 낮은 숫자의 달걀을 찾아야겠다.
* 최근글: 세계 곳곳의 기이한 묘비석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