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모음2011. 4. 24. 05:19

유럽은 부활절 축제이다. 성탄절과 함께 일년 중 가장 중요한 축제 중 하나이다. 일전에 페이스북 친구가 된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는 친구로부터 헝가리 부활절 풍습을 엿볼 수 있는 동영상 하나를 소개받았다.

헝가리 부활절 풍습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 바로 물벼락 주기이다. 리투아니아와 마찬가지로 헝가리도 부활절인 일요일에 이어 월요일도 휴일이다. 이날 아침 일찍부터 남자들은 동네 여자들을 방문하면서 하루를 보낸다. 

여자들은 남자들을 대접할 음식과 음료수(술), 부활 달걀 등을 준비한다. 무리의 남자들이 여자들을 방문해 주로 웃음을 자아내는 시낭송을 한 후 물벼락을 준다. 이어 남자들은 입맞춤과 부활 달걀 등을 선물로 받는다. 민속악단이 뒤따르면 당연히 춤이 이어진다. 물벼락을 맞는 사람은 주로 미혼 여성이다.

[AP Photo / Bela Szandelszky, image source link]


이렇게 헝가리 사람들이 물벼락 세례를 하는 이유는 나쁜 귀신을 몰아내고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는 기원후 2세기부터 내려오는 헝가리 전통이다. 한편 리투아니아는 부활절 일주일 전 노간지 나뭇가지로 손과 얼굴을 때린다. 이 또한 나쁜 귀신으 몰아내는 데 의의가 있다. (리투아니아 부활절 풍습 - 부활 달걀 꾸미기)

* 최근글:
폴란드에 소개된 가장 엽기적인 한국 광고 7편
     
Posted by 초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