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전에 딸아이의 한 친구가 파인애플이 다른 열대 과일처럼 나무에서 자라는 것으로 알았는데 선인장처럼 땅에서 자라는 다년초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매우 놀라워했다. 이처럼 일상에 흔히 접하는 식물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 지를 전혀 모르거자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더러 있다.
우리 집 부엌 창문에 견과류 통이 놓여있다. 주로 호도, 땅콩, 그리고 캐슈(cashew)이다. 호도나무는 외갓집 텃밭에 자라고 있어서 어린 시절부터 잘 알고 있다. 땅콩도 잘 안다. 이웃 동네 사람이 강가 모래밭에 재배하고 있었는데 종종 동네 친구들과 여름철에 서리하곤 했다.
그런데 이름 모르는 견과(나중에 안 이름: 캐슈)는 아래 사진을 보기까지는 몰랐다. 땅콩처럼 자라는 것으로 막연하게 생각했다. 이 견과를 먹으면서 언젠가 위키백과를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해보지만 그 순간뿐이었다.
실제로 어떻게 자라는 지 헷갈리는 10대 식물 사진이 최근 폴란드 누리꾼들 사이에 화제가 되었다. 덕분에 견과류 이름 캐슈도 알게 되었고, 땅이 아니라 나무에 자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 1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브라질이 원산지로 다년초이다. 줄기에서 자란다.
# 2 캐슈
캐슈는 북동 브라질이 원산지로 옻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이다.
# 키위
키위는 덩굴식물이다.
# 커피콩
커피콩은 커피나무의 씨이다.
# 계피
계피는 녹나무속으로 나무껍질에서 나오는 향신료이다.
#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여러해살이 엉겅퀴류로 식용으로도 쓰인다.
# 바닐라
바닐라는 멕시코가 원산지로 난초의 일종이다.
# 쌀
쌀은 곡물인 벼의 씨이다.
# 잣
잣은 잣나무의 열매이다.
# 땅콩
땅콩은 콩과의 1년초이다.
이 글 덕분에 평소에 즐겨 먹는 견과 중 하나인 캐슈와 아이스크림에서 들어 있는 바닐라에 대해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