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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박물관에 가본 지 오래되었다. 특히 대중적 관심이 적은 박물관으로 발걸음을 옮기기는 더욱 흔하지 않다. 최근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는 "사람들이 방문 하지 안 오면, 박물관이 직접 사람들을 찾아간다."라는 느낄 수 있는 전시회가 열려 큰 화제를 모우고 있다.
▲ 1930년 광고포스터 (리투아니아를 나무로 아름답게 하고 부유하게 하자: 식목장려 포스터)옥외광고물 대행사 JCDecaux는 샤울레이 박물관과 협력해 이번 야외박물관을 기획하고 현재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 중심가에 1900년에서 1940년까지 제작된 광고포스터를 전시하고 있다. 전시회 장소는 다름 아닌 사람들이 붐비는 버스정류장 광고판이다.
1차적으로 옛날 광고포스터 40개를 디지털 작업을 마친 후 120개로 만들었다. 매주 새로운 옛날 광고포스터로 교체된다. 교체된 전시물은 리투아니아의 다른 대도시를 순회되어 전시될 것이다.
대중교통수단을 기다리면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옛 광고포스터를 보게 되고, 광고뿐만 아니라 포스터와 리투아니아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100여년 전 광고문구와 디자인을 그래도 보면서 당시의 언어와 사회상도 지켜볼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인터넷에 표현할 수 있도록 누리집도 마련되어 있다.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 늘 상업적인 광고가 독차지하는 요즘 사회에 이렇게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 박물관 아이템은 그 참신성으로 인해 벌써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글을 쓰면서 그동안 소홀이 했던 박물관들을 방문하고자 하는 마음이 불현듯 일어난다.
▲ 이곳에서 더 많은 리투아니아 옛 광고포스터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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