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에 유튜브를 하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다. 적지 않은 유튜버들이 동영상 전체를 통해 오른쪽 하단에 주로 정사각형 모양의 작은 워터마크를 달고 있다. 종종 어떻게 이 워터마크를 달 수 있나라고 묻는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쉽게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혹시나 다음에 묻는 사람들에게는 이 글을 답을 대신하고자 한다.
워터마크(watermark)는 빛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는 특징있는 무늬를 말한다. 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곳이 바로 화폐다. 실제로 유튜브 구독버튼 워터마크가 구독자수를 늘려주는 데에 얼마나 유용한지는 유튜브 채널마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전체 영상을 통해 이렇게 구독을 알림으로써 클릭과 실제 구독을 하도록 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음을 경험상 확신한다. 이 구독버튼 워트마크를 삽입한 후 구독자수가 늘아났기 때문이다.
자, 그러면 어떻게 구독버튼 워터마크를 달수 있을까?
1. 유튜브에 로그인을 한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나의 프로필을 누르고 Youtube 스튜디오로 들어간다
3. 좌측에 있는 대시보드 콘텐츠 재생목록 등 그 밑에 나오는 맞춤설정을 누른다
4. 채널 맞춤설정에서 브랜딩을 누른다
5. 동영상 워터마크에서 업로드를 누른다
* 주의: 150x150픽셀의 이미지가 권장된다. png, gif, bmp, jpeg, jpg 파일을 사용해야 된다.
본인이 직접 본인 채널에 적합한 구독버튼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아래 이미지 중 하나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6. 동영상 워터마크를 표시하는 시간을 선택한다
동영상 끝, 맞춤 시작 시간, 전체 동영상 중 하나를 선택한다.
대체로 전체 동영상를 선택한다
7. 그리고 이어서 우측 상단에 있는 게시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워터마크 구독버튼이 나타나는 시기는 채널마다 다르다. 경험상 어떤 채널은 게시하자마자 즉시 나타났고 어떤 채널은 한 달이 지났는데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 기다릴 수밖에 없다. 혹시 삽입에 성공했다면 구독자수가 많이 늘기를 기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