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여행/그리스2022. 9. 9. 05:02

여름철 한 번이라도 가족여행을 떠나는데 올해는 여러 여건이 호의적이지 않았다. 그 와중에서도 아내는 수시로 여행상품을 검색해본다. 불가리아 흑해로 갈까, 튀르키예로 국명을 바꾼 터키로 갈까, 이탈리아나 스페인으로 갈까...

그러다가 주말에 일이 있는 나를 제외한 식구들은 목요일에 훌쩍 발트해 해변으로 떠나버렸다. 페이스북 메신저로 아내는 자꾸 여행상품을 알려준다. 여름철은 북위 55도 이상에 위치해 있는 발트 3국이 무더운 남유럽보다는 훨씬 좋다. 남유럽 사람들이 피서하기 위해 오는 발트 3국을 버리고 이글거리는 남쪽의 폭염 속으로 들어가기가 주저된다.

하지만 지중해 비취색 바다가 자꾸 눈앞에 아른거린다. 그래서 8월 16일 새벽 4시 20분에 출국하는 전세기 여행상품을 인 터넷으로 8월 13일 예약했다. 4성급 호텔 7박 상품이 650유로다. 이 가격은 비행기 왕복 비용, 조식 제공 호텔 숙박비, 공항-호텔-공항 교통편 제공  일체를 포함한다.
노바투라스(Novaturas) 여행사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인적 사항을 순서대로 기재하면서 관광상품을 구입한다. 이때 화면에 뜨는 KN (여행자번호)를 적거나 기억해 두어야 한다. 결제를 마치고 여행자 여권 정보를 입력할 때 이 번호가 필요하다.

여행서류(여권) 발행 국가란에 Korėja(Korea의 리투아니아어)가 있다. 일반적으로 Korea 두 개(즉 북한, 남한)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데 Korea 하나만 있으니 순간적으로 기분이 엄청 좋다. 마치 한국이 통일이 된 듯해서다. 그런데 국적란에는 아무리 찾아도 대한민국도 없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없다. 난감하다. 이 국적란을 채울 수가 없으니 상품 구입을 완료할 수가 없다. Korėja 국명을 찾으려고 하다가 우연히 Kongo가 눌러지게 되어 다음 단계로 넘어가버렸다.

눈앞이 캄캄하다. 이를 어쩐담! 토요일이다. 혹시나 해서 전화를 했지만 받지를 않는다. 담당자 편지주소가 있다. 여행서류 발행국가란에는 한국이 있지만 국적란에는 한국이 없다는 것을 먼저 지적하고 우연찮게 Kongo를 선택 정보입력을 마쳤으나 꼭 국적을 수정하길 부탁했다.

답이 없다. 다음날 14일 저녁에 되어서야 답이 왔다. 분명 편지에 대한민국이라고 했지만 Korea 둘 중 어느 것이냐고 묻는다. 빨리 Corea 하나로 되는 날이 오길 간절히 바란다.
출국 하기 하루 전날인 8월 15일 오전 국적을 변경했다라는 연락이 왔다. 이렇게 비로소 안심을 다음날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되었다. 여행사 홈페이지 국적란에도 Korėja가 들어간 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 여행사 관광상품을 앞으로 한번 더 이용해야 할 듯하다. 주말이라 소통이 어려웠지만 여행사 전세기로 여행을 떠나는 장점 중 하나가 이럴 것이 아닐까...

리투아니아 국영 항공사가 여러 해 전에 파산이 되어 지금은 주로 여행사의 전세기를 이용하는 회사로 변했다. 새벽 4시 10분 출발하는 전세기 비행기다. 인터넷으로 전날 탑승수속(체크인)을 마친다. 집에서 새벽 3시에 볼트앱(Bolt App)을 이용해 택시를 탄다. 새벽인데도 빌뉴스공항은 출국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쉥겐조약국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기내 수하물 검사만 하고 곧장 탑승장으로 향한다.

거의 잠을 자지 않아서 비행기 안에서 잠이 올 것이라 여겼는데 잠이 오지 않는다. 책을 읽거나 시상(詩想)을 떠올려 본다. 동쪽 하늘에는 계명성이 반짝거리면서 안전한 비행을 수호하는 듯하다.

붉은 태양이 솟아오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에게해가 눈 아래 펼쳐지고 이어서 올리브밭으로 짜집기 된 크레타 섬이 한눈에 들어온다. 3시간 비행 후 크레타 이라클리온(헤라클리온) 국제공항에 도착한다. 쉥겐조약국이라 입국심사가 없으니 만사가 일사천리다. 짐을 찾고 나가서 여행사 직원의 안내를 받아 대기한 버스를 타고 호텔로 향한다.

아래는 크레타 섬 상공에서 착륙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이다.

이상은 초유스 가족의 그리스 크레타 여행기 10편 중 1편입니다.